티스토리 뷰

신장결석 반려견
귀여운 갈색 강아지가 앉아있다

신장은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몸속에 항상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관이다. 반려견에게 신장기능에 문제가 생긴다면 몸을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항상성이 깨지면서 반려견의 몸속에는 여러 가지 문제들이 생겨나기 시작한다. 반려견의 신장에 오는 문제 중 하나인 신장에 돌이 생기는 신장 결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신장이란?

신장은 우리말로 콩팥이라고도 불리고 몸속 좌우에 하나씩 가지고 있다.. 신장은 혈액 속의 노폐물을 걸러내어 소변으로 배 출하하고 혈액 속의 전해질 농도를 조절하거나 혈압조절에도 관여한다. 또 우리 몸의 변화가 일어나서  정상범위를 벗어나면 다시 건강한 수치로 돌아올 수 있도록 조절하는 항상성을 관리한다. 만약 반려견의 신장에 이상이 생기면 반려견은 질병에도 취약해질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합병증에 걸릴 수도 있다.

신장결석이란?

신장결석이란 소변 안에 물질들이 결정을 이루거나 침착되어서 돌 같은 형태가 되어서 신장안에 생기는 것이다. 신장안에 생긴 결석은 칼슘과 옥살산이 결석을 이룬 옥살산 칼슘 신장 결석, 요산이 포함된 요산염 신장결석, 감염으로 인해 생기는 스트루 바이트 결석이 있다. 이 중에서 옥살산 칼슘 결석이 반려견의 신장결석의 41.3% 정도를 차지한다. 옥살산 칼슘 결석은 라사압소, 요크셔테리어, 미니어처 푸들 견종이 취약하다. 요산염 신장결석은 달마티안, 요크셔테리어, 잉글리시 불도그가 취약해서 잘 걸린다. 그리고 수컷 강아지보다는 암컷 강아지가 신장 결석에 더 잘 생긴다.

신장 결석의 원인

반려견에게 신장 결석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반려견의 소변 속의 결정을 형성하는 물질이 과포화 상태로 존재하는 경우는 결석이 생성되기 쉽다. 예를 들어 소변이나 혈액 속에 칼슘 수치가 증가 하가 되면 반려견에게는 옥살산 칼슘 신장 결석이 생성되기 쉬워진다. 또 반려견이 음수량이 너무 모자라서 탈수 증상이 생기거나 신장에서의 수분 재흡수가 늘어나는 경우에 소변 속에 결정을 형성하는 물질의 농도가 높아져서 결정이 생길 수도 있다. 그리고 박테리아에 감염된 반려견은 소변의 PH가 높은 알칼리로 변하면서 소변에 있던 마그네슘, 칼슘, 암모니아 등이 반응해서 결석이 생길 수도 있다.

신장 결석이 있는 반려견의 증상

신장결석의 크기가 작은 초기에는 뚜렷한 징후가 없기 때문에 반려견의 건강 검진이나 다른 질병으로 인해서 검사 시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결석의 크기가 커지면 반려견은 혈뇨를 보거나 구토를 하고 소변을 조금씩 자주 보게 되고 소변이 결석 때문에 제대로 배출되지 못해서 반려견은 잔뇨감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소변을 볼 때마다 힘들어하고 요로 감염에 걸리기도 한다. 심한 경우는 급성신부전이 발생할 수도 있고 반려견이 소변을 제대로 배출할 수 없어서 신장에 물이 차는 수신증도 생길 수 있다.

신장 결석을 진단하는 방법

반려견에게 생긴 신장 결석을 진단하는 방법은 복부 X-레이나 복부 초음파를 통해서 결석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반려견의 소변검사를 통해서 소변 속의 혈액 유무, 비정상적 PH 등을 파악해서 결석의 존재를 파악하기도 한다. 또 반려견의 소변을 현미경으로 관찰해서 결정을 이루는 물질에 따라 형태가 다른 결정을 확인하고 결정의 원인을 알아낸다. 원인 구성물질을 알아보는 제일 좋은 방법은 결석을 채취해서 성분을 분석하는 것이 제일 좋다. 결정이 작은 경우에는 소변을 통해 나온 결정을 채취하고 결정이 클 경우에는 음파를 사용해서 요로 내에 결석을 분해하는 체외 충격 파 쇄석술로 결석을 매우 작게 분해서 소변으로 나오면 결석을 채취하여 성분을 검사한다.

신장 결석의 치료

반려견의 신장에 생긴 결석을 치료는 다양한 방법이 동원된다. 첫 번째로 약물을 사용해서 치료한다. 소변을 산성화 시키거나 결석을 용해시킬 수 있는 약물을 사용해서 결석을 녹게 한다. 또 소변 속의 미네랄염을 희석시키기 위해 약물을 사용해서 소변 속의 수분의 양을 늘리기도 한다. 반려견이 요로감염이 있거나 반려견의 요로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항생제를 사용할 수도 있다. 그리고 반려견의 소변을 볼 때마다 고통스러워한다면 진통제를 처방해서 반려견의 고통을 줄일 수 있다. 두 번째는 식이조절을 통해서 결석을 없애는 방법이다. 반려견이 결석으로 인해서 요로가 폐쇄되는 위험이 적다면 반려견의 음수량을 늘려서 소변을 희석할 수 있다. 그리고 소변의 PH를 정상 수준으로 돌릴 수 있는 단백질, 인, 마그네슘이 적은 특수 식이요법을 처방해서 결석을 용해시킬 수 있다. 이 식이요법을 사용하면 2~12주 내에 결석이 용해된다. 세 번째 방법은 결석이 반려견의 요로를 폐쇄시킬 위험이 높거나 이미 폐쇄되었고 결석의 사이즈가 작을 때 수행 가능 한 유로 수력 추진 방법이다. 반려견을 전신마취나 강하게 진정제를 사용해서 반려견의 요도에 요도 카테터를 삽입한다. 그리고 요도 카테터를 통해서 요도에 멸균 식염수를 흘려보내서 결석을 씻어내는 방법이다. 네 번째는 반려견의 요로폐쇄 위험이 높거나 이미 폐쇄된 상태인데 결석의 사이즈가 커서 유로 수력 추진이 불가한 경우에는 수술로 방광 내에 결석을 제거하고 방광과 요도를 세척한다.

마지막으로는 음파를 사용해서 결석을 요로로 빠질 수 있는 사이즈로 잘게 부술 수 있는 체외 충격 파쇄석술(ESWL)을 사용한다.

신장결석 치료 후 관리

신장 결석을 치료한 후에도 반려견은 4~6주마다 병원을 방문해서 소변검사, 복부 X-레이 검사를 해서 결석이 용해가 잘되고 있는지 새로운 결석이 다시 생기지는 않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재발성 신장결석을 가진 경우는 3~6개월마다 소변검사와 X-레이를 통해서 결석이 형성되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반려견에게 생긴 결석의 유형에 따라서 반려견의 식단을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 결석은 먹는 음식에 의해서 몸의 상태가 변해서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호자는 반려견의 음식과 음수량을 잘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